SHOT/사진 이야기

스톡사진 승인 거부 피하는 법

ARTRAN 아트란 2019. 5. 1. 07:26

스마트 폰으로 찍은 사진

▲ 아이폰으로 찍은 사진

스마트폰 사진 올리고 돈 버세요! 핸드폰 사진 판매로 수익을 만드세요!라는 스톡 사이트들의 광고 문구들을 많이 보았다. 가능한지 궁금하여 핸드폰 사진을 업로드 하였더니 무사통과했다. 날씨 좋은 야외 사진이라면 가능할 듯하다. 하지만 작은 센서로 인해 빛이 부족한 실내와 밤 사진은 아마 통과하기 힘들 것이다. 노이즈가 많이 올라가기 때문이다. 사진이 판매되기 이전 스톡 사이트에서는 사진의 품질을 체크하게 되는데 몇 가지 기초적인 사항들을 알아보자.

1. 초점이 흔들린 사진

Focus -- The main subject of this image is not in focus

작가의 의도 없이 초점이 흔들린 사진은 바로 삭제 대상이다. 사진에서 포커스를 맞추는 것은 기본 중의 기본이므로 감성 따위 논하지 말자. 손으로 촬영 시 1/60초 이하로 셔터스피드가 떨어진다면 삼각대를 펴야 할 때이다.

2. 미러리스 ISO 800, 풀 프레임 ISO 1600 이하

Noise / Artifacts / Film Grain -- Image contains excessive noise, film grain, compression artifacts and/or posterization

거친 노동 현장의 생동감을 위해 높은 ISO로 촬영하였다. 글쎄 잘 모르겠다. 적어도 스톡 사이트에서는 용납되지 않는 것 같다. 상업사진의 기본은 낮은 노이즈이다. ISO 100만을 고집할 필요는 없지만 빛이 충분한데 ISO를 높일 이유도 없다. 미러리스 ISO 800, 풀 프레임 ISO 1600 이하 최대 허용치이다.

3. 낮은 조리개 값에 집착하지 말자

요즘은 사진, DSLR 카메라에 대한 관심이 많이 떨어져 그렇지 않지만, 이전에는 참 많은 사람들이 렌즈 조리개 값에 많이도 집착 했었던 것 같다. F1.2, F1.4, F2.8 낮은 조리개는 좋은 렌즈라는 공식이 있었나 보다. 피사체만 살리고 배경을 확 죽이는 것이 사진을 잘 찍는 것 같은 착각을 주게 하기도 한다. 스톡 사진을 하면서 느낀 것은 좋은 사진이란 낮은 조리개가 주는 뽀얀 이미지가 아니라 피사체와 배경의 어울림이나 구도가 더 중요하다는 것이다.

캐논 조리개 비교

4. 카메라 센서, 렌즈의 먼지 그리고 플레어 현상

카메라 센서, 렌즈의 먼지가 촬영 사진에 고스란히 담겨 있을 때가 있다. 촬영시 장비를 깨끗하게 관리하고 미처 알아차리지 못했다면 이미지에 영향을 주지 않는 선에서 후보정으로 깨끗하게 지워야 한다.

또한 어설픈 플레어 현상이 난무한 사진은 카메라 오류로 밖에 보이지 않는다. 감성을 논하려면 기본이 먼저라는 것을 알려주고 싶다.

5. 과도한 후보정 (노이즈 제거, 샤프닝)

후보정에는 답이 없다. 작가의 의도나 색깔대로 가는 것이다. 다만 과도한 노이즈 제거나 샤프닝 효과는 상업 사진으로서의 가치를 인정받기 힘들다.

* 후보정을 위해서는 RAW파일로 촬영하고 JPG로 촬영된 원본은 가능한 후보정을 하지 않는 것이 맞다고 생각한다.

6. 커머셜 사진과 에디토리얼 사진의 이해

Visible Trademark image contains visible brand names or logos

이미지 사용 범위에 따라 커머셜과 에디토리얼로 나뉘어 지는데 먼저 커머셜 사진은 이미지 구매자가 사용범위의 제한 없이 상업적 이용까지 자유로운 사진을 말한다. 자연, 꽃, 나무, 모델 동의서가 포함된 인물사진이 되겠다.

그에 반하여 상업적 사용이 제한 되는 사진을 에디토리얼 사용으로 업로드 할 수 있다. 이미지 구매자의 사용 범위를 뉴스, 보도용으로 제한 한다는 말이다.

셔터스톡에서 알려주는 에디토리얼 사진의 정의

  • 유명인 이미지. 유명인 이미지는 거의 항상 에디토리얼 전용입니다.

  • 동의서 없는 인물 이미지. 이미지가 도심 거리에서 촬영되었다면 많은 인물이 포함되었을 것입니다. 이 경우는 사진 작가는 아마도 각각의 사람에게 동의서 서명을 받지 않았을 것이기 때문에, 해당 이미지는 상업적 용도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 상표가 등록된 로고 또는 서비스 마크 이미지. 명확한 회사 로고(또는 유사한 것)가 표시된 경우 콘텐츠 항목은 에디토리얼 전용입니다. 예를 들면 Adidas 매장과 로고가 찍힌 길거리 이미지의 경우입니다.

  • 그 밖에 상표 등록된 것의 이미지. 많은 건물, 장소, 위치에는 상표가 등록되어 있습니다. 예를 들면 Empire State Building에는 상표가 등록되어 있기 때문에 이 건물에 초점을 맞춘 이미지는 상업적으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 사유 재산 또는 상표 등록된 재산에서 촬영된 이미지. 어떤 공연 장소 및 기타 위치는 사유 재산/상표 등록된 재산이기 때문에 거기서 촬영된 콘텐츠 항목은 에디토리얼 범주에 포함됩니다.

 많은 건물, 장소, 위치에는 상표가 등록되어 있다.

부산 마린시티의 풍경이다. 빌딩 위로 브랜드명이 있다. 뿐만 아니라 브랜드 명이 없더라도 개인사유 빌딩은 에디토리얼 사용으로 업로드 하여야 한다. 에디토리얼 사진은 사실에 근거한 뉴스 보도용으로 사용 되기 때문에 타이틀을 자세히 써주어야 한다. 아래의 형식에 따라주면 타이틀 만들기가 수월하다.

도시, 나라 - 촬영날짜 : 사진설명
Busan, South Korea - Aug 8, 2018 : Skyscrapers of the Marine City in Haeundae waterfront district in Busan

 동의서 없는 인물 이미지, 연주를 관람하는 사람들의 얼굴이 보인다.

도시, 나라 - 촬영날짜 : 사진설명
Honolulu, Hawaii - Dec 23, 2018 : Tropical colorful sunset with Orchestra and palm trees silhouette in Waikiki beach

나는 여행 사진을 판매하기 때문에 커머셜 사진 보다 에디토리얼 사진이 더 많다. 이미지 사용에 제한이 생긴다고 하여도 커머셜 사진 보다 에디토리얼 사진의 판매가 떨어진다거나 하는 느낌은 받지 못했다. 열심히 찍고 올리다보면 이런 몇가지 주의사항들은 금방 적응이 되는 듯하다. 처음에는 번거롭게 느껴지더라도 아무것도 아니니 열심히 찍고 업로드 하자.